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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중고마켓 거래팁(*분쟁발생시 처리방법)

 

안녕하세요 요즘 중고거래 정말 많이 하게되는데요~

 

실제 제가 사용하는 노하우를 공유드립니다.

 

1. 판매 시  Tip 

판매자 입장에서는 빨리 물건을 처분하고 싶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올리고, 사진을 많이 첨부하고

거래장소와 거래가능시간, 결제 방법까지 상세하게 작성해요. 

 

구매자 입장에서 모든 정보를 볼 수 있어서 빠르게 구매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가의 제품의 경우에는 대면으로 거래하거나 직접 가져다 드리는 서비스 등으로 거래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인기제품의 경우 채팅이 많이 오게 되는데, 이때는  먼저 연락을 주신 분과 먼저 이야기를 시작하고, 거래조건을 조율합니다.

 

불발 시에 다음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거래하기로 약속이 되면 예약하기를 통해서 추후 문의가 오지 않게 합니다. 

 

예약하기를 할 때 거래할 장소와 시간을 명확하게 합니다.

 

인기 없는 제품의 경우 빠르게 처리하고자 하면 가격을 확 내릴 수도 있지만, 받고 싶은 가격이 있다면 끌올이나 약간 조정

 

해서 다시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지나도 검색으로 문의가 올 수 있습니다. 

 

 2.구매 시 Tip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의 경우에는 위와 반대인 상황입니다.

 

구매의사를 표명하기 전에 신중하게 선택해서 문의할 사항과 네고를 물어볼 수 있습니다.

 

다만 가격제안을 할 수 없다는 표기가 되어 있으면 제안을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조건을 조율할 때는 시간약속을 잘 지켜야 합니다. 

 

 

3. 공통사항 Tip

 

판매자와 구매자 입장 모두 거래 전 약속된 시간을 지키도록 하고 매너 있게 합니다.

 

저의 완전 팁은 처음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말투에 신경을 씁니다. 

 

답변이 성의가 없거나 거래정리가 빠르게 안되고, 답변이 늦으시는 분은 그냥 거래를 안 합니다.

 

이유는 거래의 의사가 부족하고, 실제 거래에 나서도 답변이 없어서 못 만나거나, 현장불발등

 

비매너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신 분들입니다. 

 

그리고 매너온도가 높으신 분들과 거래하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판매 물품에 하자가 없어야 되고, 있더라도 협의가 되면 괜찮습니다. 

 

(아래 사례를 참고하세요~)

 

추가로 판매자나 구매자 입장에서 다른 제품을 추천하는 것도 빠르게 판매 또는 구매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밖에 판매가 안 되는 제품은 다른 제품을 구매 시 어떤 제품은 그냥 무료 나눔을 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는 참고로 무료 나눔이라도 그냥 받아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있어서 

 

비대면으로 나눔을 받아도 커피쿠폰을 꼭 보내드립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 거래는 기분 좋은 거래들이 많았습니다. 

 

 

< 사 례 >

법대로 씨는 중고거래 사이트를 둘러봤습니다. 명절에 오고 간 선물세트가 중고 거래로 꽤나 많이 올라와 있었는데요.
법대로 씨도 그중 눈이 가는 통조림 선물세트를 하나 구매를 했습니다.
판매자를 직접 만나서 돈을 건넸고 이 판매자는 새 제품이다라고 하면서 물건을 줬는데요.
하지만 집에 와서 막상 열어봤더니 포장은 이미 개봉된 흔적이 있고 원래 들어 있어야 할 통조림도 몇 개 빠져 있었습니다.
일부는 찌그러져 있었는데 찜찜해서 먹을 수가 없었고요.
법대로 씨는 중고거래 판매자에게 배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오천만의 변호인에서 발췌>

 

중고거래 피해와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고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사례는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요. 

 

가장 최선은 판매자와 협의를 통하여 진행하여 환불을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법적인 분쟁으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중고거래의 문제점

중고거래는 다양한 장점이 있지만, 그만큼 문제점도 존재합니다. 특히 개인 간 거래에서는 상품의 하자나 거래 이후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중고거래 플랫폼 협약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 중고거래 플랫폼 4개 사가 체결한 '중고거래 플랫폼 사업자 제품 안전 분쟁 해결 협약'이 있습니다. 이 협약은 제품의 안전 정보 제공, 위해 제품 유통 방지, 분쟁 해결 기준 마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분쟁 해결 기준

 

이 협약에 따르면, 판매자가 하자를 미리 고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중대한 하자가 있는 제품을 판매한 경우 구매자는 구매 대금의 30%에서 100%를 판매자에게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반품에 필요한 비용, 안전거래 수수료, 원상회복에 필요한 비용 등도 판매자로부터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협약의 한계

 

하지만, 이 협약은 법적 강제력이 없는 자율적인 협약이므로, 판매자가 이를 준수하지 않는다면 협약만으로는 문제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플랫폼 및 경찰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개별 피해를 해결하는 데 바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피해자들의 정보를 취합하고 이를 통해 판매자를 제재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중고거래에는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피해 상황에 대비하여 정보를 충분히 이해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를 당했을 때는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협약에 따른 권리를 주장하는 자세를 유지합시다.